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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업무 혁신 공문서 사문서 기본원칙 성립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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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행정업무의 운영 및 혁신에 관한 규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이 규정은 우리가 행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들이 담겨 있어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천천히 하나씩 알아보면 전혀 어렵지 않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1. **공문서**란?  
   행정기관에서 공무상 작성하거나 시행하는 문서를 말해요. 여기에는 도면, 사진, 디스크, 테이프, 필름, 슬라이드, 전자문서 등 다양한 매체의 기록이 포함되죠. 또한 행정기관이 접수한 모든 문서도 공문서에 해당해요.

2. **전자문자서명**이란?  
   기안자, 검토자, 협조자, 결재권자 또는 발신명의인이 전자문서 상에 자동 생성된 자신의 성명을 전자적인 문자 형태로 표시하는 걸 말해요.

3. **전자문서시스템**이란?  
   문서의 기안, 검토, 협조, 결재, 등록, 시행, 분류, 편철, 보관, 보존, 이관, 접수, 배부, 공람, 검색 활용 등 모든 처리 절차가 전자적으로 처리되는 시스템을 말해요.

4. **정책실명제**란?  
   행정기관에서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하는 관련자의 실명과 이력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제도를 말해요. 이로 인해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이 높아진답니다.

공문서 관리 등 행정업무의 처리

1. **공문서**란?  
   행정기관에서 공무상 작성하거나 시행하는 문서와 행정기관이 접수한 모든 문서를 말해요.

2. **사문서**란?  
   개인이 사적인 목적을 위해 작성한 문서를 말해요.



#### 문서의 성립 및 효력 발생

1. **문서의 성립 요건**:
    - 행정기관의 적법한 권한 범위 내에서 작성되어야 해요.
    - 행정기관의 의사표시가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해요.
    - 위법하거나 시행 불가능한 내용이 아니어야 해요.
    - 법령에 규정된 절차 및 형식을 갖추어야 해요.

2. **문서의 성립 시기**:  
   문서는 결재권자가 해당 문서에 서명(전자이미지서명, 전자문자서명 및 행정전자서명을 포함)의 방식으로 결재함으로써 성립해요.



#### 문서 처리의 기본 원칙

1. **신속처리의 원칙**: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신속히 처리해야 해요.

2. **책임처리의 원칙**:  
   문서는 정해진 사무분장에 따라 각자가 직무 범위 내에서 책임을 가지고 관계 규정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야 해요.

3. **적법처리의 원칙**:  
   문서는 법령의 규정에 따라 일정한 형식 및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권한 있는 자에 의해 작성되어야 해요.

4. **전자적 처리의 원칙**:  
   행정기관의 장은 문서의 기안, 검토, 협조, 결재, 등록, 시행, 분류, 편철, 보관, 보존, 이관, 접수, 배부, 공람, 검색, 활용 등의 처리 절차를 전자문서시스템 또는 업무관리시스템 상에서 전자적으로 처리하도록 해야 해요.

5. **문서 처리 기준에 따른 처리의 원칙**:  
   행정기관의 장은 국민생활의 편의를 높이고, 전자문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해 다음 기준에 따라 문서를 처리해야 해요.
    - 개방형 문서 형식으로 문서 요지와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할 것.
    - 국민에게 문서를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할 것.
    - 국민이 다양한 장치에서 문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


이렇게 이해하면 조금 더 쉽게 행정업무의 운영 및 혁신에 관한 규정을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천천히 읽어보면서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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